끝날 줄 모르는 나스닥의 상승, 하락 혹은 조정 언제쯤으로?

안녕하세요. 골목대장입니다.
오늘은 몇 달째 계속 상승만 하는 나스닥을 알아보겠습니다.

19년도 하반기부터는 정말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2020년도부터는 나스닥이 조금은 조정이라도 나오지 않겠냔 생각을 했는데 아직은 이른가 봅니다.
여전히 상승세는 약해질 생각이 없네요.
하지만 상승이 있으면 조정이 있는 법.
그 시기를 언제쯤으로 보며 어디까지 내려갈 것인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napshot

우선 상승 추세선으로 보았을 때 나스닥의 추세 이탈은 지금의 가격이 유지될 경우 약 1달은 남았다고 보입니다.
그 전에 조정이 온다면 아무래도 8680 부근의 지지 구간 또한 이탈해야 하락추세로 전환 될 거라고 봅니다.
이유는 보시다 알다시피 3차례 지켜주는 구간이 되었으며 여태껏 지속적인 상승세의 시장이었기 때문에 매도 포지션을 취할 때는 조금 더 보수적인 방식으로 매매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snapshot

그렇다면 1차 목표가는 어디가 될까요?
아무래도 한번은 저항을 받았던 8445 부근이 될 것 같습니다.
12월 2일 12월 3일 두 차례의 하락이 있었으며 저는 이 구간이 어느 정도 지지구간을 만들었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8680이 이탈될 경우 약 240불 정도가 열려있다고 판단하면 됩니다.

snapshot

저는 만약 8445에서 지켜주는 그림이 나오지 않을 경우 나스닥은 하락세에 가속이 될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고점에서는 반등지점을 7925로 보고 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피보나치가 증명해주고 있으며 7월, 9월, 10월에 나온 저항이 어느 정도 지지대를 만들었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snapshot

만약 다시 한 번 상승을 해서 신고점을 돌파할 경우 어디까지 열려 있느냐 물으신다면 일단은 피보나치상 9175까지 열어둬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가정일 뿐입니다.
다만 시장의 상승세는 약해질 생각을 하지 않으니 가능성을 어느 정도 열어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해외선물 트레이더입니다.
하지만 해외선물을 매매 한다고 해서 리스크가 높은 매매를 늘 취하지는 않습니다.
투자의 손실을 줄이는 것은 어떻게 하면 내 원금은 지킬 수 있는가입니다.
이상 골목대장이었습니다.

Wyłączenie odpowiedzialnoś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