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 분석은 예측을 하는 수단이 아닙니다. 대응을 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관점은 지속적으로 시장을 추적하고 변해야 합니다. 나는 롱이니까 내려와도 롱이고 나는 숏이니까 올라와도 숏이라고 고집부리다가 꺾이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예를 들자면 바로 위에 솔라나가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왔다고 썼습니다. 전제 조건은 전고점까지 올리지 못했을 때 입니다. 어떻게 됐습니까? 4시간봉 마감이 되었는데도 지수는 100을 유지하면서 가격이 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다음 4시간봉 마감까지 숏포지션에 신중히 접근해야 합니다. 그게 다 입니다.
피드를 업데이트 할 때마다 내용에 이렇게 된다면, 저렇게 된다면 식으로 조건이 붙습니다. 자신있게 방향을 예측할 때도 있습니다. 그러다 틀리면 틀렸다고 인정합니다. 혼란스러운가요? 원래 이 바닥이 그렇습니다.
어떤 도구와 방법으로도 미래의 가격을 정확히 맞출 수 없습니다. 맞았다면 그건 단지 우연일 뿐입니다. 신내림 받은 것 마냥, 비밀을 알아낸 사람처럼 관점을 밀고가지 않습니다. 내 의견이 틀리는 것도 잘못이 아닙니다.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그 사람에게 벌을 내릴 수 있나요?
40K 를 간다는 것도 제가 주장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원인과 결과에 따라 차트가 만들어지는 모양에 따라 결정되는 사안입니다. 어쨌든 조정이 와야 하는 것은 정해진 일이고 조정폭도 피보나치 되돌림 또는 반전율에 의하면 30 - 50% 를 말하고 있습니다. 시장이 붕괴되지 않는다고 가정했을 때 되돌림을 50% 로 가정하고 73K 가 고점이면 44K, 77K 고점이면 41K 가 조정 가격이 됩니다. 당연히 40K 까지 안 갈 수 있고 그 징후는 나중에 차트에서 나타납니다. 그러면 관점이 바뀌는 것 입니다.
그리고 여기는 제가 일기장처럼 쓰는 곳입니다. 왜 공개로 쓰냐면 수정과 삭제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과오를 덮어버리지 않기 위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레퍼럴, 단톡방 기타 등등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의 관점으로 매매를 하고 싶으면 돈을 주고 리딩방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길게 썼지만 어차피 안 읽은 사람들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