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린더] 기상캐스터가 되는 것이 아닌 우산을 준비하는 사람이 되는 것(6월 24일)

Zaktualizowano
안녕하세요. 캘린더입니다.

해남다녀와서 하루 쉬려고 했는데 커뮤니티에 너무 곡소리가 심해서 빠르게라도 분석글을 쓰려고 합니다.
버스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아 빠르게 쓰고 추가 관점이 보이면 코멘트를 통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전날의 차트 분석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캘린더] 충분한 저점과 매력적인 가격이란 것은 없다(6월 23일)


위 차트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월 24일 비트코인 차트 분석 시작하겠습니다.

1. 일봉 캔들
snapshot

일봉 캔들은 음봉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함부로 저점이라고 확신가지지 마시기 바랍니다.
캔들로 상승 반전형 캔들 형태가 만들어지고 나서 들어가도 늦지 않습니다.


2. 패턴
1) 헤드앤숄더 패턴

snapshot

4시간봉의 헤드앤숄더 패턴의 목표가에 도달하였습니다. 여기서 반등한다는 것이 아니라 목표가에 도달한 것입니다.

2)역헤드앤숄더 패턴
snapshot

더 작은 형태의 역헤드앤숄더 패턴의 넥라인은 다시 뚫린 뒤 저항선이 되어 올라가는 것에 있어서도 저항받고 하락한 모습입니다.

3) 쐐기형 패턴
snapshot

하향 쐐기형 패턴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아랫 추세선은 지지, 윗 추세선은 저항선이 되며 보통은 올라가는 패턴입니다.
다만, 아래의 추세선을 뚫고 내려가기도 했으나 공격적인 매수를 한다면 손절을 각오해야 합니다.


3. 피보나치 비율
snapshot

BTC/USD에선 저점을 뚫게 되었고 BTC/JPY와 FXBTC/JPY의 2월 6일 저점은 아직 남아있습니다.
지지받을 수 있으나 저점이라고 확신하지 마십시오.


4. 피봇 포인트
snapshot

피봇 포인트에 대해 위치가 각각 다릅니다. 피보나치 피봇 포인트와 우디 피봇 포인트의 위치가 다른 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DMI
snapshot

DMI 지표의 하락 추세는 계속 강화되고 있습니다. DMI 지표대로 상승 추세에 맞춰 매매하는 것이 MACD지표보다 성공률, 수익률이 더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상승 추세가 될때까지 기다리십시오.


6. 일봉 보조지표
snapshot

파라볼릭 지표는 그대로 매도 시그널이며 일반 상승 다이버전스는 아직 유효합니다. 물론 지금 열두번째 캔들이며 열네번째 캔들을 넘어가면 상승 다이버전스는 무효화되었다고 판단할 예정입니다.

snapshot

보수적인 매수에 있어 EMA의 정배열을 확인한 후에 진입해도 늦지 않으며
50 EMA와 100 EMA가 데드크로스 이후 다시 골든 크로스까지 과거에 579일이 걸렸었습니다. 오랜 싸움이란 것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MACD는 그대로 역배열이며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는 아직 매수 시그널도 아닙니다.


7. 4시간봉 보조지표
snapshot

볼린저 밴드는 하향세를 보인다는 것은 하락 추세를 의미하며 올라가더라도 표준편차 1짜리 하한선과 베이스라인은 저항선이 됩니다.

snapshot

파라볼릭 지표는 매도 시그널이며
RSI는 과매도권이고 4시간봉에서 또한 상승 다이버전스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snapshot

4시간봉의 50 EMA를 넘었다고 해도 100 EMA까지 넘을 때까지 안심하지 마십시오. 계속 봐오셨습니다.
정배열까지 기다려도 늦지 않습니다.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는 아직 매수 시그널이 아닙니다.


대응 방안
6000달러 뚫리니까 다시 이야기가 나옵니다. "내가 생각하는 저점은 0000달러이다. "

기술적 분석이 비판받는 이유 중 하나가 '자기 성취적 예언'때문입니다. 내가 예전에 0000달러 갈꺼라고 했었지? 내 말 맞지?가 됩니다.
애초에 그 이야기를 18000달러대에서 떨어지면서 14000 12000 10000 8000 6000달러에서 계속 이야기했을 것입니다.언젠가는 맞겠지요.
제가 '적중했다'는 말을 싫어하는 이유도 그 적중했다는 오만함이 결국 본인을 망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기상캐스터가 될 필요가 없으며 일기예보를 보고 우산을 준비하는 사람이 되면 됩니다.
본인이 어느 자리에서 반등할 것이라고 예언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예언가가 아닌 대응하는 트레이더가 되어야 합니다.

냉정하게 대응해야 하며 확신이 드는 근거가 있지 않으면 다시 한번 장고를 해야 합니다.
FOMO와 FUD하지 마시고 어느 지점이 저점일 것이라 감히 확신하지 마십시오.

저점은 99%의 물량을 가지고 있는 세력이 결정하며 우리는 그들 때문에 돈을 잃는 것이 아닌 그들 덕분에 돈을 벌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그 저점은 저점일 수 있지만 저점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 자리에서 매수 했을 때 더 내려갈 때 어떻게 할 것까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차라리 대응을 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지금 하락 추세가 진행된다는 것은 어느 보조지표를 봐도 마찬가지로 알 수 있으며 저점이 어딘지 알 수 없습니다. 보수적인 매매에 있어 시간은 더 걸릴 예정입니다.
Uwaga
급하게 쓰느라 어떻게 썼는지도 잘 모르겠네요.

분석글 잘 보셨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립니다
Uwaga
snapshot

버스에서 해외 트레이더들 의견 살펴보았을 때 지지받을 수 있다는 추세선입니다.
물론 저기까지 갈지도, 가더라도 지지를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염두에는 둘 수 있는 추세선이라고 생각합니다. 확신이 아닌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Uwaga
서울에 잘 도착하였고 사무실에 잠깐 차트 정리하러 왔습니다.

snapshot

노란색 원은 제가 당시에 역헤드앤숄더의 넥라인 부근에서 하락 다이버전스와 함께 말씀드렸던 부근입니다.

일봉에서의 큰 형태였고 넥라인의 저항은 하락 다이버전스, 전 고점, 피보나치 비율과 함께 저항받을 자리였지요.

snapshot

현재 4시간봉에서 헤드앤숄더 패턴이 만들어지며 넥라인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이는 일반 상승 다이버전스와 같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앞서 보여드렸던 것과 반대의 상황이지요.

물론 그때처럼 전 고점이나 피보나치 비율 등 더 지지 받을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공격적인 매수 자리가 되며 넥라인이 뚫리면 손절을 각오하는 공격적인 매수 자리입니다.
Uwaga
snapshot

아까 말씀드린 곳에서 반등이 나오고 있으며 큰 욕심 안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Uwaga
오늘 컨디션이 좋지 않아 분석글을 올려드리지 못하였습니다. 괜찮아지면 오후에라도 올리겠으나 힘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ㅠ

보수적인 매수는 며칠 더 기다려야 하며 공격적인 매수는 위 코멘트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일시적인 반등인지 추세전환인지는 시간이 지나봐야 아는 것이며 결국 대응은 저항 앞에서 팔고 저항뚫고나서 사면 됩니다
Uwaga
kr.tradingview.com/u/Undertable/

저와 하루에도 몇번씩 이야기를 나누는 트레이더입니다.
보수적인 저와는 달리 공격적인 트레이더이며 마진거래하시는 분들께도 추천하는 트레이더입니다.

많은 트레이더들의 다양한 관점들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Bitcoin (Cryptocurrency)bitfinexbitflyerBTCJPYBTCUSDChart PatternsFXBTCJPYTechnical IndicatorsTrend Analysis

* 차트 강의(캘린더의 차트초등학교)
youtu.be/vYllzSf1VpA

* 블로그
calendarta.com/
Również na:

Powiązane publikacje

Wyłączenie odpowiedzialnoś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