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투자자 및 차트 전문가 여러분 :)
**오랜만에 인사를 드립니다. 의도하지 않게 한 달에 한 번 트뷰를 작성하게 되었네요.
**한 달 전에 남긴 트뷰는 하우스룰을 어겨 히든 처리 되었는데, 읽으실 분들은 모두 읽으셨기에 바로 업데이트 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오늘 제 트뷰 글을 읽고 저번에 작성한 글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게으른 천성을 핑계 삼아 이제야 올리게 되었네요.
**2020.09.14.(월)~2021.01.07.(수) 기간 동안 나스닥(micro)에 투자하여 거둔 수익 내역은 3천 1백만원 정도입니다.
**유명한 트뷰 분석가이신 SHgaeppul 님과 대화하는 곳에 인증을 하였는데, 오늘도 약 150만원 정도 수익을 거둬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1. 나스닥 본장 전에는 뉴스보다는 차트가 우세하다.
2. 나스닥 본장 시작 10분 전에 애플, 테슬라,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의 장외 주식 가격이 하락 추세인지 상승 추세인지를 확인하자.
3. 네 회사의 주식이 갭 하락으로 전일 가격보다 낮은 지점에서 출발했고,
나스닥 선물 시장을 휘두를 뉴스가 없다면 또는 그러한 소식이 있더라도 압도하지 않는다면 단기 상승 추세가 우세하다.
4. 네 회사의 주식이 갭 상승으로 전일 가격보다 높은 지점에서 출발했고,
(동일) 나스닥 선물 시장을 휘두를 뉴스가 없다면 또는 그러한 소식이 있더라도 압도하지 않는다면 단기 하락 추세가 우세하다.
5. 1분봉도 좋지만, 차트는 살아 있는 존재(생물)이므로 3분봉, 15분봉, 30분봉, 60분봉, 120분봉을 확인하며 지지와 저항 구간을 확인하자.
(개인적으로 3분, 15분이 잘 맞음.)
6. 가장 중요한 것은 1일봉 기준으로 지지선 또는 저항선을 터치했는지의 여부이다. 단기 시간봉의 추세로는 확인할 수 없는 강력한 반등과 하락이 숨어 있다.
7. 역추세를 노리지 말라. 역추세는 혼자만 벌려고 하는 이기적인 본성이며, 그러한 본성은 전체 시장 심리에 위반된다. 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반대로 행동한다는 뜻.
7. 불법 대여 계좌를 사용하지 말고, 증권사에 가입하여 증권사 어플의 차트를 추가로 확인하자. 물론 트뷰 차트가 우선이다.
8. 충분한 시드를 확보하여 투자하자. 10개를 투자할 수 있다면 3~4개만 선 투자한다. 물타기를 하더라도 2개는 끝까지 남겨둬야 한다.
9. 암호화폐와 달리 나스닥은 물타기를 성급하게 하지 않는다면, 인내를 가지고 물타기를 한다면(평단 관리), 반드시 본절 또는 수익 구간이 온다.
10. 남의 관점을 믿고 승부하는 것은 용기가 아니라 두려움이다. 철저하게 검증하고 자신 스스로 선택을 내려도 손해를 입는 시장에서 남을 믿고 탔다가는 멘탈 관리가 어렵다.
**나스닥뿐만 아니라, 다우 지수, S&P500, 암호화폐 지수가 차트대로 움직이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차트를 공부하지 않으면 그 또한 어리석은 투자가 없다는 것도 스스로 느낍니다.
**비트코인에 투자하지 않지만 가끔 들러 탑오써분들의 트뷰 분석을 몰아서 읽고 있습니다.
(현재 암호화폐는 클레이에만 투자했으며 평단은 600원입니다.)
**저는 나스닥에만 투자하기에 전체 글은 안 읽고 있지만, 만약 차트 공부하고 싶으시다면 꼭 매일 나오는 전체 트뷰 분석 읽기를 추천해드립니다.
(국내 다 익숙해지면 해외 트뷰 분석도 추천합니다.)
** 사는 동안 적게 일하시고 많이 버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