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ng

우리가 '천연가스' 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하모닉)

안녕하세요. 하모닉 이론을 연구하고 있는 하모린입니다.
지금 전쟁 중인 러시아는 대표적인 세계 에너지 시장의 '큰 손'입니다.
이러한 러시아의 에너지 공급국으로서의 위치는 세계 에너지 , 그리고 달러와 유로화의 주가가 연결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달러와 유로화의 진정세는 모든 세계 시장과 연결되어 있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유럽은 현재, 민주주의라는 신념적 가치와 먹고 살아야 하는 현실적인 어려움 사이에서 갈등이 내재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snapshot

사실 여기에서, 유로화가 폭락하고 유럽에 대한 러시아의 가스관 상태 및 여러 이슈로 유럽이 더 크게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노드 스트림의 탄생 배경>

이러한 배경에는 역사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요구됩니다.
1970년대 오일쇼크를 경험한 유럽의 국가들은 천연가스 등 에너지 자원의 다양화를 추진해왔는데, 이를 위해 소련이 적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수급을 결정하였고, 이 과정에서 러시아에서 유럽을 잇는 파이프 라인이 유럽 전역에 걸쳐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러시아로부터 독립한 우크라이나가 항상 걸림돌이 되는 것이죠. 이번 전쟁도, 이러한 정치적인 갈등이 내포되어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러시아는 2011년부터 경유국들을 거치지 않고 발트 해 바다를 지나는 천연가스 수송관 프로젝트인 노드 스트림을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천연 가스'란 무엇일까요 ?

천연가스는 일반적으로 석유와 함께 매장되어 있는 기체 가스 상태의 유기화합물을 말합니다.
천연가스는 석유·석탄과 함께 중요한 화석연료 중 하나로, 과거에 석유를 채굴할 때 새어 나오는 가스를 태워버려야만 했지만, 현대에 이것을 저장 및 운송할 수 있는 기술이 발달하면서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천연가스는 석탄, 석유에 비해 대기 오염 물질 배출이 거의 없어 청정원료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snapshot
천연 가스 차트를 보면 2018년에는 볼륨도 눈에 띄고 큰 상승세가 눈에 들어옵니다.

snapshot

2018년에는 수요량이 호황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에너지 정보국의 2018년 당시 자료에 의하면, 2018년에 미국은 천연 가스 생산, 소비 및 수출에서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 증가는 1951 년 이후 가장 큰 비율 증가였으며 1930 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시리즈 역사상 가장 큰 증가라고 합니다. 또한 기후에 의한 영향도 컸던 것으로 풀이되며, 2018년 여름에는 기록적인 고온으로 인해 에어컨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고, 따라서 전기가 공급되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천연 가스에 의해 연료가 공급되었다고 합니다.

즉, 천연가스는 수요량 증가, 공급량이 부족할 것으로 판단되면 상승세를 보여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시1) " 독일 에너지 당국 노드스트림2 승인절차 중단...유럽 가스대란 현실화 "
- 공급부족 우려로 유럽 천연가스 가격 10% 이상 급등했습니다.
snapshot

얘시2) 반면, 유럽이 저장량의 80%의 목표치에 다다랐다는 내용이 발표되면서,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snapshot

그럼 현재는 어떨까요 ?
snapshot
크게 크랩 패턴을 형성 하고 반전 이후, 다시 상승을 보여주었으나, XA의 반전값 영역에서 다시 한 번 저항을 받고 하락한 모습입니다.
과거 반전 시에 , T2 까지 도달을 하였으며, 이 후 다시 상승 하였습니다.
지금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으므로, 타입2의 큰 반전을 기대해 볼 수 있으나,아래쪽에서 장기 상승 추세를 지탱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히 아직은 이탈할지 알 수 없습니다.
헤드앤숄더 패턴으로 이 부분의 해석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하모닉 헤드앤숄더로 보기에는 어깨들의 비율이 좋지는 않습니다.
이미 AB=CD패턴은 완성한 상태이며, 확장의 가능성을 열어 두어야 합니다.
일단의 목표는 아래쪽의 장기 상승 추세선 위를 지지해 주는 지가 관건이라 생각합니다.
T1 부분 위로 가격이 올라오며 이 부분의 지지를 받게 되면, 상승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napshot
현재 천연가스 주가는 리먼 브라더스 사태가 있었던 2008년도 이후 최고치를 세운 후 하락하여 2009년 이 후 최고치를 달성 후, 추줌한 상태입니다.
얼마 전 개통을 앞두고 중단된 노드스트림2의 폭발 사고가 있었고, 곧 겨울이 오고 있습니다.
천연 가스 사용량은 평균적으로 겨울에 가장 높은 편입니다.
왜냐하면 천연가스는 가정 난방의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가정 난방 수요가 높아지는 겨울이 가장 높을 수밖에 없다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우리나라에서도 내일부터 전기 및 가스 요금을 일제히 인상합니다.
유럽은 현실적으로 지금의 저장량으로 과연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지가 관건이며, 겨울이 지나고 내년 상반기 유럽 경제에 큰 위기가 올 수 있다고 보는 시각이 이러한 요인에서 나타난다고 판단됩니다.

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믿음이 이러한 세계의 에너지 대란을 이겨 내길 기도합니다.

Wyłączenie odpowiedzialności